일기/나의 일기

부스트캠프 4주차 - 서울살이



-1. 최종발표


2019/02/22 - [나의 일기] - 부스트캠프 - 최종 발표






0. 회고


4주차에는 각종 Testing과 유지보수가 있었고, 그에 따라서 많은 기능이 요구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기능개발이 추가됐는데, Lottie를 통해서 마커를 처리했고, RxJava로 각종 중복 체크를 막는 로직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바쁜 시간을 쪼개서, 배포까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새로운 프로그레스의 등장



- 직관적으로 Progress의 UI를 처리하자.


Lottie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을 했습니다. Lottie라는 라이브러리는 UI에 혁신적인 변화를 제공해줍니다.

각종 Progress를 처리하기에 가장 적합한 라이브러리라고 생각을 하며, 일반적으로 gif를 사용할 때보다 얻는 이점이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 이점으로는 용량과 OOM에 있어서 더 잘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프로젝트에서 각종 로딩화면, 그리고 Empty화면에서 Lottie를 사용했으며, 이전과는 다르게 사용자에게 더 직관적인 porgress UI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RxJava



- 클릭 이벤트를 막자.


기존에 클릭을 막는 로직은 단순하게 변수에 System.currentTime()을 통해서 저장시켰고, 그것을 변수로 하여 다른 곳에서 second단위로 비교를 해서 처리 했습니다. 하지만, MVVM을 사용하고, RxJava를 사용하면서, '더 새롭고 좋은 방법이 없을까?'라는 고민하에 RxJava를 통해서 클릭이벤트를 막는 로직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3. 배포




4주라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기획에서부터 개발, 그리고 배포까지 모든 개발 프로세스 로직을 소화해보고 싶었습니다. 저희 서울살이팀은 마지막 금요일날, 배포를 하기로 결정을 했고, 그 과정에서 있었던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배포를 하자.

- 어플리케이션 소개 사이트를 만들자.

- 어플리케이션의 용량을 줄이자.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connect.boostcamp.livewhere


4. 코드


https://github.com/boostcampth/boostcamp3_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