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시청 후기] What's new in Google Play | Keynote

0. 서론

 구글 i/o 공부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기엔 시간이 모자를 것 같아서, 영상을 보고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블로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키노트에서는 구글 플레이에서 새롭게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기능들과 변화들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웹 페이지를 개편을 한게 얼마전 같은데, 정말 많은 변화가 있어서 따라가기 바쁠 것 같네요.

1. 구글 플레이의 성장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그 상황 속에 구글 플레이는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2. 구글 플레이의 목표

개발자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 수수료 할인

연 매출 첫 100만달러 이하에 대해서는 15프로의 수수료를 받기로 7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4. 구글 플레이 정책

 플랫폼 정책이 변하고 있을 때, 최신 요구 사항이 따라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스토어 등록정보나 이미지, 텍스트 등 잘못된 것을 쉽게 확인 및 질의할 수 있도록 할 것이ㅏㄷ.

 

 

5. SDK의 안정성 보장

 구글플레이는 다양한 SDK를 제공하는 업체들과 협력을 해서 생태계를 제공할 것이고,

 SDK Console publishers를 통해서 관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New tools to help you build safer apps on Google Play | Session 정리

6. App Bundle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앱과 게임을 배포하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App Bundle을 제공한다.

더 작은 앱을 제공하고, 출시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앱 번들을 사용하면 평균 15프로 용량이 절약되고,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

8월 1일부터 PlayStore에 올려지는 앱은 모두 필수로 사용하여야 한다.

 

Play Feature Delivery를 통해서 앱을 더 가볍게할 수 있다.

Play Asset Delivery를 통해서 각종 리소스를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다.

 

Code transapracny를 출시한다.

 

7. 참여도 측정항목

 사용자의 패턴등을 통해서 전략적 비지니스를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툴을 만들었다.

 

 250개의 다양한 비교대상을 통해서 앱의 측정항목을 비교할 수 있다.

각종 정보를 제공해서 다양한 부분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런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8. New Payments methods

 전 세계 150개 이상의 나라에서 다양한 카드를 제공한다.

단순한 프로세스를 통해서 당신의 물품을 판매할 수 있다.

사용자는 요금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Play Billing Library 4.0이 곧 나온다.

버전1과 버전2는 중지될 것이다.

해당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별도의 세션이 존재하니, 확인해보자.

 

9. Play Pass

 새롭게 생긴 Play pass 콘텐츠를 통해서 개발자는 2배의 수익을 내는 사례가 있다.

Google Play pass를 통해서 호주, 독일, 노르웨이 등 22개국에서 사용하고 구독 플랫폼이다.

포인트 캠페인 등을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니 꼭 도입하도록 하자.

 

이러한 것들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해서 Google Play Academy를 제공할 것이다.